갑자기 발등 통증? 통증이 심할 때 관리 방법 알아보기

오늘 포스팅 내용은 ‘갑자기 발등 통증? 통증이 심할 때 관리 방법 알아보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은 ‘제2의 심장’이라고 부를 정도로 인간에게 매우 중요한 신체 부위입니다. 발은 심장과 가장 멀리 떨어져 있으면서 심장에서 받은 혈액을 신체 곳곳으로 올려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체중을 지탱하고 걷고, 달리고, 움직이고, 다양한 신체 활동을 수행합니다.

만약 발에 문제가 생길 경우 무릎, 엉덩이, 허리 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 불편함과 통증이 유발할 수 있으며 전반적인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당장의 보행조차도 할 수가 없고 수술까지 이어질 수 있어 초기에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은 발등 통증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발등 통증이 생기는 이유

인대 손상

발등 인대가 손상되거나 늘어나서 발등이 아픈 이유일 수 있습니다.

보통 축구, 배드민턴, 테니스, 농구 등 고강도 신체 활동을 하면서 발목이나 발등의 부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표적인 이유입니다.

간혹 일상생활에서도 무거운 물건을 발등에 떨어트려 인대가 손상되거나 골절이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대 노화, 과부하, 손상

나이가 들수록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인대와 근육의 노화 진행은 물론 유연성도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잘못된 자세, 무리한 운동 등의 활동에서 발등 인대에 압력이 가해져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보통 젊은 사람들은 초기에 휴식과 관리만 해준다면 금방 치료가 가능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회복 속도가 느려질뿐더러 사고 빈도수가 잦아지게 됩니다.

관절에 좋은 영양제 알아보기
 

발등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

발등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

갑작스러운 발등 통증이 생기는 원인은 장시간 걷기나 뛰기, 불편한 신발 착용, 과도한 운동 등의 신체 활동이 발등이 아픈 원인일 수도 있지만, 특별한 외상 없이 발등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신경성 질환이나 관절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일 경우 치료 및 관리가 중요합니다.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은 많은 사람들이 겪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족저근막의 염증으로 인해 발등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과도한 운동,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외상 등으로 인해 점진적으로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발등이 아픈 증세는 발뒤꿈치부터 발바닥, 발등까지 부종과 함께 통증이 이어지며,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간혹 걸을 때 통증이 심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족저근막염은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고 스트레칭하는 것이 좋습니다.

족저근막염에 좋은 신발 추천 및 스트레칭 방법 알아보기

통풍

대부분 통풍은 엄지발가락에서 많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만, 통풍 환자 중 10~20%는 발등 통증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배출하지 못한 요산이 관절에 쌓이면서 엄지발가락이나 발등 부위에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발등이 붉게 발적 된 부위를 누르면 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걸을 때마다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고 됩니다.

결절종

결절종이란 발등에 있는 작은 뼈와 관절 부위에 물혹이 생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평소 발등을 딱딱하고 조이거나 불편한 신발을 자주 신는다면 발등에 충격이 전해져 발등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발등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붓고 열감이 느껴지는 등 발등이 아픈 이유로 지목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활막이라는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 주변 연골 및 뼈로 전파되는 질환입니다.

주로 무릎과 같은 여러 관절 부위에 생기지만 발등에도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발등 통증이 지속될 때 관리 방법

특정 질병에 의해 발등이 아픈 것이 아니라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리와 발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면 발등 통증이나 붓기 등의 관련 증상을 개선 및 예방할 수 있습니다.

냉/온찜질 하기

발등의 인대가 늘어날 경우 냉/온찜질을 같이 해준다면 증상을 개선하는 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찜질 순서 방법은 냉찜질을 먼저 실시하는 것입니다. 냉찜질을 통해 발등 부기나 염증을 가라앉힌 다음 온찜질을 실시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면 빠른 회복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 주의 사항으론 냉찜질할 때 발등 부기나 염증 반응이 있을 때만 실시합니다.

베개나 쿠션 위에 다리 올리기

하체의 혈액순환은 발의 높이가 심장보다 높은 곳에 있을 때가 가장 활발해집니다.

휴식을 취할 때나 잠을 잘 때 누운 자세에서 다리 아래에 베개나 쿠션 등을 대고 올리면 발의 높이가 심장보다 높아져 발등에 생기는 붓기, 통증 등의 증상을 완화해 줄 수 있습니다.

족욕, 반신욕 하기

발등 통증이 지속될 때 관리 방법

반신욕 제품 가격 알아보기
 

평소 발이 자주 피곤하거나 부종이 심한 경우 족욕이나 반신욕을 꾸준히 하면 좋습니다. 이는 발등의 통증이나 부기를 해소하는 등 전반적인 신체 건강에 좋습니다.

족욕을 하는 방법은 40~43ºC 정도 되는 따듯한 물에 복숭아뼈가 완전히 잠길 정도로 10분 정도 하시면 됩니다.

다만, 족욕이나 반신욕이 어려운 사람은 샤워나 발을 씻을 때 따뜻한 물로 평소보다 오래 씻어도 족욕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