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강아지 동물등록번호 조회 및 찾기 확인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려동물이 있다면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동물등록증입니다. 만약 안 할 경우 1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유기 동물 발생을 줄일 수 있는 동물등록증 조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물등록제란?
동물등록제란 반려동물의 등록관리를 통하여 소유주의 책임을 강화할 수 있으며, 유기 동물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동물등록증을 통해 동물의 상태와 주인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어 방치 및 동물 학대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동물등록증은 선택 사항이 아닌 동물보호법 시행규칙에 제공된 현행법으로 반려인의 의무 중 하나이기에 이른 시일 내에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등록하지 않고 적발 시 1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동물등록번호 조회 방법
1. “국가동물보호정보시스템”에 접속합니다.
2. “동물등록 정보조회”를 클릭합니다.
3. 소유주 명과 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생년월일과 RFID로도 정보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시면 동물 등록번호 조회가 다 끝난 겁니다.
등록번호 확인 방법 3가지
등록번호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동물병원 방문
-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동물의 마이크로칩 번호 및 등록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동물병원에서는 동물 등록시스템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등록 정보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2. 관할 지자체 문의
- 동물을 등록한 지역의 관할 시ㆍ군ㆍ구청에 문의하면 간편하게 동물 등록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관할 지자체에서도 동물 등록시스템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등록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동물 등록시스템 홈페이지 활용
- 국가동물보호정보시스템(www.animal.go.kr)에 접속하여 간편하게 동물 등록번호 조회 서비스 및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칩 안정성?
동물 등록에 사용되는 마이크로칩(RFID, 무선전자개체식별장치)은 체내 이물 반응이 없는 재질로 코딩되어 있습니다. 또한 쌀알만 한 크기의 동물용 의료기기로, 동물용 의료기기 기준 규격과 국제규격에 적합한 제품만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등록하셔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