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 내용은 ‘고도비만 다이어트 식단 BEST 5 및 운동 방법? 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매년 불규칙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으로 인해 비만율 증가와 각종 질병률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중 체질량지수(BMI)가 30 이상인 고도비만의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비만은 당뇨병, 고혈압의 만성질환이 동반될 수 있으며 자존감 저하, 우울, 불만, 스트레스, 자살 충동 등의 정신 병리적 문제들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꾸준한 운동과 식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고도비만 다이어트 식단 BEST 5 및 운동 방법과 다이어트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도비만의 위험성
고도비만으로 인해 제2형 당뇨, 고지혈증, 고혈압, 심부정맥 혈전증, 무호흡 수면 등이 동반될 수 있으며, 이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위협하며 사망률을 증가시킵니다.
25~35세의 비만 남성은 정상 체중 남성보다 사망 위험이 12배나 높습니다. 또한, 고도비만 성인은 정상 남성보다 65세까지 생존할 확률이 1/3에 불과합니다.
다이어트 식단의 중요성
다이어트 식단은 체중 감량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고 준수하는 것은 건강한 몸을 만들고 체중을 감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도비만 다이어트에 있어 과도한 칼로리를 줄이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위주로 섭취하며 배고픔을 줄이고 운동을 함께하여 살을 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 루틴에서 식단 80%, 운동 20%를 차지할 만큼 다이어트 식단이 중요합니다.
운동의 중요성
다이어트 식단뿐만 아니라 운동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체 활동은 체중 감량을 도와주며 정신건강 증진, 각종 질병 위험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꾸준한 운동 계획표 짜기
물론 식단도 중요하지만, 운동을 하여 칼로리를 소모하지 않으면 체중 감량을 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주 5일 30분 이상 정도 꾸준한 운동을 하며 칼로리를 소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고도비만인 경우 과도한 운동은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무릎관절에 부담이 없는 ‘러닝머신’, ‘사이클’, ‘스텝퍼’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의 조언
비만의 사람들은 자존감과 자신감이 떨어져 살을 빼고 싶다는 마음을 먹어도 쉽게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다이어트를 하기 전에 의사나 개인 트레이너의 도움을 받으면서 다이어트를 같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도비만 다이어트 식단 BEST 5
귀리
고도비만 다이어트 식단에 좋은 식품인 귀리는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이에 따라 포만감을 유지해 줍니다. 3.8g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배고픔과 식욕을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릭 요거트
그릭 요거트에는 엄청난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 있어 장 건강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100g엔 10.2g의 단백질을 제공하며, 단백질에 들어 있는 아미노산이 운동으로 지친 근육을 회복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열매
딸기, 블루베리, 라즈베리 등의 과일은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가 매우 풍부합니다. 아침 식단으로 요거트와 함께 먹을 경우 섬유질 함량을 높이며 배고픔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베리 종류는 위 배출을 늦추고 포만감을 높여주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을 준수하여 섭취한다면 다이어트 효과에 좋은 식품입니다.
생선
특히 연어, 송어 및 고등어와 같은 기름진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생선에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 D, 아이오딘, 셀레늄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계란
계란에는 풍부한 단백질과 비타민, 철, 셀레늄과 같은 미네랄이 들어 있어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또한, 계란은 단백질 함량으로 인해 포만감과 만족감을 높일 수 있어 비만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식품입니다.
아침 식사에 계란을 섭취할 경우 배고픔을 줄이고 포만감을 높일 수 있어, 간식을 줄이고 과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도비만 다이어트 운동 방법
고도 비만인의 지방세포는 커진 세포 크기를 기억하고 유지하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고도 비만인의 운동 목표는 ‘지방을 줄이는 것’보단 ‘활동대사량’을 높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무리한 운동보다는 다이어트를 이어갈 수 있는 체력을 높이고 근육량을 유지하는 데 계획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꾸준하게 할 수 있는 영상을 준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