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사랑e음은 고향을 위한 기부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돕는 제도입니다. 기부를 통해 연말정산 시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고향 특산물과 같은 답례품을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가입 절차로 고향과 연결되고,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혜택을 확인해 보세요.
1. 고향사랑e음 기부제란?
개인이 고향(지자체)에 기부하고 지자체는 이를 모아서 주민 복리에 사용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지방 재정을 확축하고 지역 특산품 등을 답례품으로 제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기부자는 고향을 돕는 자부심과 세액공제 및 답례품 혜택을 동시에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1. 고향사랑e음 기부 한도
고향사랑에 기부할 수 있는 한도는 개인당 연간 500만 원입니다. 2025년 1월 1일부터는 연간 2,000만 원으로 확대됩니다.
2. 고향사랑e음 기부 혜택
세액공제
고향사랑 기부제를 통해 받을 수 있는 첫 번째 혜택은 세액공제입니다. 최대 10만 원까지 전액 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10만 원을 초과 하는 금액은 16.5%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 원을 기부할 경우 24만 8,000원 공제(10만 원 + 초과분 90만 원의 16.5%)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단, 기부자 본인에게 한하며, 이월 공제는 미적용 되며, 개인의 결정세액에 따라 공제금 금액이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답례품
고향사랑 기부제를 통해 받을 수 있는 두 번째 혜택은 답례품입니다. 기부액의 최대 30% 한도 제공이 되며, 답례 제외 품목은 귀금속, 현금, 유가증권 등이 있습니다.
2. 고향사랑e음 기부 및 답례품 받는 방법
고향사랑 기부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눠집니다. 먼저 온라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온라인
- 고향사랑e음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금융인증서 또는 휴대폰으로 본인인증 하여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합니다.
- [자치단체] 또는 [특정 사업]을 선택하여 기부하기를 누릅니다.
- 자신이 원하는 금액을 설정한 뒤 기부를 진행합니다.
- 신용카드, 계좌이체 등 다양한 결제 방식으로 기부금을 결제합니다.
- 기부가 완료되면, 해당 지역에서 제공하는 답례품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한 후, 배송 정보를 입력하여 답례품을 수정 받으시면 됩니다.
2. 오프라인
전국 농협은행 또는 농축협(약 5,900여 개)에 방문하면 직원의 도움에 따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3. 결론
지금까지 고향사랑e음 기부제 답례품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향사랑은 고향에 대한 마음을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특별한 제도로, 기부를 통해 지역 발전과 세제 혜택 및 답례품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간단한 절차로 이러한 참여를 누릴 수 있으니, 바로 고향사랑e을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