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5가지 및 영양제 알아보기!

오늘 포스팅 내용은 ‘고혈압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5가지 및 영양제 알아보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고혈압은 30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 3명 중 1명은 고혈압 환자에 해당할 정도로 많은 사람이 앓고 있는 질환입니다. 또한, 불규칙한 식습관 및 생활 습관과 고령화 영향 등으로 고혈압 환자는 지속해서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뚜렷하게 나타나는 증상이 없어 ‘소리 없는 죽음의 악마’라고 불리는 고혈압은, 심장과 혈관에 부담을 주며 심한 경우 사망까지 이룰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초기에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혈압환자의 경우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좋으나, 치료의 보조 수단으로, 생활요법을 잘 실천한다면 혈압 수치를 낮추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고혈압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및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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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에 좋은 음식 5가지

1. 감귤류 과일

고혈압에 좋은 음식 귤

고혈압에 좋은 음식인 자몽, 오렌지, 레몬, 귤 등의 감귤류 과일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비롯해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해 주는 데 도움을 주는 식물성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귤껍질에 들어있는 헤스페레틴은 혈관을 이완해 콜레스테롤이나 혈압의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2. 잡곡밥

보통 곡물은 겉껍질을 깎는 과정에서 각종 비타민이나 식이섬유와 같은 좋은 성분을 잃게 됩니다. 잡곡과 같은 덜 도정된 곡식은 도움 되는 성분들을 오롯이 섭취할 수 있어 좋을뿐더러 혈압을 낮춰줄 수 있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잡곡밥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어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줍니다.

3. 방울토마토

고혈압에 좋은 음식인 방울토마토는 루테인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루테인은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지만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환자의 식이요법에도 많이 활용하는 음식입니다.

방울토마토는 다른 과일에 비해 크기가 작아 간편하게 들고 다니면서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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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녹색 채소류

고혈압에 좋은 음식 중 녹색 채소류는 혈관을 좋게 만들어주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혈압 조절에 필수적인 영양소 중 칼륨과 마그네슘이 있습니다.

녹색 채소류 중 근대는 시금치보다 칼륨 함량이 2배나 높은 채소로 유명합니다. 또한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식재료입니다.

5. 견과류

고혈압에 좋은 음식 중 견과류는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춰주는 데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피스타치오는 심장 보호의 효과가 매우 뛰어나며,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하고 있고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심장병, 당뇨병 등의 예방을 돕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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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에 나쁜 음식 5가지

고혈압에 나쁜 음식 소금.

지금까지 고혈압에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고혈압에 나쁜 음식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소금

과도하게 소금을 섭취할 경우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과도한 소금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대신에 식재료를 자연스럽게 강조하는 허브와 양념을 활용해야 합니다.

2. 고열성 음식

매운 음식이나 고열성 음식은 일시적으로 혈압의 수치를 높게 상승시킬 수 있어 매우 위험한 음식입니다. 고열성 성분은 혈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혈압이 높은 환자들은 되도록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가공식품

가공식품은 종종 고열성 성분, 향신료, 트랜스지방 등이 대량 포함되어 있어 고혈압을 악화시킬뿐더러 체중 감량이 증가하여 다양한 합병증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단에서 가공식품이 섭취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육류

육류에도 지방이 많은 육류는 고혈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과도한 육류 섭취는 혈압 상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에 지방이 거의 없는 닭가슴살과 닭 안심, 등 푸른 생선을 먹는 것이 혈압에도 도움이 되고 질 좋은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5. 단순당

사탕, 과자, 음료수, 초콜릿 등의 단순당은 혈압을 높일뿐더러 당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당뇨병과 과도한 비만, 고지혈증에 걸릴 수 있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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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에 좋은 영양제 3가지

고혈압에 좋은 영양제 3가지

1. 오메가-3

오메가-3는 각종 심장 질환의 위험 요소를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순환 개선을 위해선 0.5 ~ 2g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고혈압으로 인해 혈액응고억제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오메가-3를 함께 드시는 것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오메가-3는 혈액을 묽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지혈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를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혈압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니, 혈압 수치 조절에 민감한 분은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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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코엔자임Q10

코엔자임Q10은 심장의 수축, 이완 기능 조절, 항산화 작용을 통해 혈관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해 주며,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혈압 조절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혈압으로 진단받은 경우 치료를 대신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코엔자임Q10의 주의할 점은 고혈압 치료제와 같이 먹게 될 경우 급격한 혈압을 낮출 수도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코엔자임Q10은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지만 항응고제나 항혈소판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출혈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사람은 꼭 전문가와 상담 후 드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3. 칼슘, 칼륨, 마그네슘

칼슘, 칼륨, 마그네슘은 고혈압 환자에게 매우 중요한 미네랄입니다. 미네랄이 부족할 경우 혈압 조절에 문제가 생기며 부정맥, 심근경색 등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칼슘, 칼륨, 단백질, 식이섬유의 비율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혈압을 안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 약을 이미 드시고 있는 사람은, 고혈압 약 성분으로 인해 칼슘, 칼륨, 마그네슘, 칼륨, 아연, 비타민 B5, 코엔자임Q10 등의 결핍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각종 미네랄의 섭취를 늘려 체내에서 고갈되지 않도록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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