귓밥의 역할과 제거하면 안 되는 이유 (ft. 관리 방법)

귓밥은 누구에게나 생기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많은 사람은 귀 청소를 하기 위해 귓밥을 제거하곤 합니다. 하지만 귓밥은 귀 안에 생기는 이유가 있으며 제거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귓밥의 역할과 귓밥을 파지 말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귓밥의 종류

귓밥은 거칠거칠한 ‘건성 귓밥’ 끈적끈적한 ‘습성 귓밥’으로 나눠집니다. 약 70~80%의 한국인은 건성 귀지지만 서양에서는 습성 귀지가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는 유전으로 결정된다고 합니다.

귓밥의 역할

귓밥의 역할

1. 유해 물질 침입 차단

귓밥은 외의도의 공간을 작게 해줌으로써 벌레 등의 유해 물질의 침입을 차단해 줍니다. 외의도는 어둡고 따뜻하기 때문에 벌레들이 좋아하는 공간입니다. 하지만 귓밥이 그들을 들어오지 못하게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귀 안에 벌레가 들어와서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런 사람들의 귀는 귓밥이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외의도란 귀 중에서도 귓구멍 입구부터 고막까지의 길을 뜻합니다.

2. 귀 청소

귀 내부에 귓밥이 있어서 더럽다고 생각하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귓밥은 귀 내부를 깨끗하게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귓밥의 작은 덩어리들은 먼지, 세균, 오염물질 등으로부터 귀를 보호해 줍니다. 이러한 역할을 해줌으로써 감염과 염증을 예방하고 귀를 보호해 주어 청력을 유지해 줍니다.

3. 피부 보습

귀지는 외의도 피부의 보습을 책임지는 역할을 합니다. 외의도의 피부가 건조하게 되면 귀 내부에 가려운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약간 기름진 성분의 귓밥은 이러한 증상을 완화해 줍니다.

또한, 귀지는 저절로 바깥으로 배출되는 시스템이 있어 굳이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피부 미용에 좋은 저분자 콜라겐 영양제 알아보기

귓밥의 중요성(제거하면 안 되는 이유)

1. 귀 손상 위험

귓밥을 억지로 제거하기 위해 볼펜, 이쑤시개 등을 이용할 경우 고막에 손상을 입혀 출혈이나 외이도염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각한 경우 청력 손상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지속적인 귓밥 제거는 귀 건강에 좋지 않으며 세균 감염에 쉽게 노출될 뿐만 아니라 급성 염증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보습 저하

귓밥을 계속 제거하게 되면 귀 내부 보습에 좋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잘못된 상식입니다. 귓밥을 계속해서 제거하면 보습력이 저하되며 전보다 간지러움이 더 많이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행동을 계속해서 반복할 경우 만성 염증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자연적인 귀 청소 방해

구의 자연적인 청소 과정 중 귓밥은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강제로 제거할 경우 피부가 붉어지고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귀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귀 관리 방법

가장 좋은 귀 청소 방법은 귀 안 깊숙이 면봉을 넣지 말고, 젖은 천이나 면봉으로 귓바퀴만 닦는 것이 좋습니다.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여 귓바퀴에 있는 분비물을 부드럽게 닦아주거나 올리브유나 아몬드 오일을 살짝 데워 이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귀에 물을 조금 떨어뜨려 귓밥을 녹여 제거하는 것도 좋습니다. 귀 청소를 시원하고 상처 없이 파내는 방법은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에 의해 청소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영유아 귓밥 파면 중이염 위험 증가

영유아 귓밥 파면 중이염 위험 증가

영유아의 경우 귀지를 파는 행위는 신중하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영유아는 어른보다 귓구멍이 작기 때문에 귀지가 가득 채우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면봉 등으로 귀지를 파면 피부를 보호하는 유분을 제거하게 되어 염증이나 감염을 유발하게 됩니다.

생후 6개월에서 6세 이전의  소아와 어린이는 이관의 길이가 짧기 때문에 중이염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중이염이 심할 경우 청력 상실뿐만 아니라 언어발달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을 보고 따라 하는 경우가 많아 아이가 보는 앞에서 귀를 자주 파는 행위는 되도록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영유아 귀 관리 방법

억지로 귀지를 제거하는 것 보단 귀 겉 부분을 살짝 닦는다는 느낌으로 청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귀지는 자연스럽게 부스러기가 되어 배출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외부로 밀려 나온 귀지 정도만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기의 얼굴을 옆으로 돌리고 아기 전용 면봉에 베이비오일을  살짝 묻혀 귀 주변과 입구를 살짝만 닦는 정도만 해도 귀 위생 관리는 충분합니다.

하지만 귀 안에서 진물이 나거나 심한 냄새가 나는 경우 외이도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병원에 방문하여 상담 및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전용 면봉 가격 알아보기

결론

이 작은 덩어리들인 귓밥은 오염물질로부터 보호하고 귀 내부의 피부 보습을 유지해 주며 스스로 귀 청소를 해줍니다. 그렇기에 귓밥은 귀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강제로 귓밥을 제거하면 귀 건강에 좋지 않으며 심한 경우 청력까지도 잃을 수 있으니 되도록 자연적인 과정을 존중하고 귀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