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 키우는 데 효과 좋은 아르기닌? 5가지 효과, 부작용, 복용법 총정리

오늘 포스팅 내용은 ‘근육 키우는 데 효과 좋은 아르기닌? 5가지 효과, 부작용, 복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아르기닌이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정자의 주요 성분으로 남성 정력 강화, 발기부전 개선 등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진 영양제입니다.

또한, 근육 성장 및 성장호르몬 증가에도 좋다고 알려져 보충제 시장에서 가장 핫(hot)한 ‘아르기닌’입니다.

정말 남성에게 좋은 영양제인지 아르기닌 효과, 부작용, 복용법 및 다양한 정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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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기닌 효과 5가지

아르기닌 효과 5가지

1. 운동 효과 향상 및 성장호르몬 증가

대표적인 아르기닌 효과는 운동 효과 향상 및 성장호르몬 증가입니다. 근육과 관절조직에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여 혈류 개선의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영양제입니다.

또한, 혈장 인슐린 증가 및 강한 근육 형성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어 운동하는 남성들에게 인기 있는 영양제입니다.

특히 많은 임상 논문에 따르면 5,000mg~9,000mg을 복용할 때가 성장호르몬 촉진에 가장 좋은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2. 모발 효과

아르기닌은 산화질소(NO) 생성을 통해 혈관이 확정되어 혈류와 순환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로 인해 두피에 전달되는 혈관을 확정해 모발로 이어지는 영양분과 산소 공급에 도움을 주어 건강한 모발 관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머리카락에는 90% 이상이 단백질로 구성하는 ‘케라틴’이 있습니다. ‘케라틴’ 속에는 아르기닌이 있습니다. 즉, 아르기닌을 섭취하면 모발의 단백질을  채워줄 수 있어 건강한 모발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성기능 개선 효과

발기부전 치료제인 ‘비아그라’는 음경해면체 혈관에 산화질소의 양을 증가시켜 발기가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르기닌 또한 혈관을 확장해 주는 효과가 있어 고용량의 섭취는 성기능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정자의 생성과 운동성을 높여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다만, 섭취로 인한 성기능 개선 개선은 모든 사람에게 해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기저질환이 없는 경증 발기부전 환자에게만 해당하는 경우라고 합니다.

4. 피로 해소 및 심혈관 질환 개선 효과

콜라겐 합성에 도움을 주어 피부가 탄력이 생기고 처지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또한, 확장된 혈관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원활해져 피로 해소 및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심혈관과 관련된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5. 면역력 강화 효과

아르기닌은 다른 아미노산들과 함께 림프구의 영양제가 되어 T세포의 생산량을 높여 주어 각종 세균 및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고, 면역 B세포에도 영향을 주어 항체를 생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세포 찌꺼기, 이물질, 암세포와 같은 비정상적이 단백질을 먹어 분해할 수 있는 대식세포의 활동을 강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르기닌을 통해 항체 생성 및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주어 면역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 부작용

아르기닌 부작용

크게 알려진 부작용은 없지만 과도한 섭취는 복통, 복부 팽만감,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섭취는 ‘리신’이라는 아미노산과의 균형를 망가트려 구내염이나 입병이 자주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천식 환자의 경우 호흡이 악화할 수 있으며 고혈압약, 발기부전약을 복용하는 경우라면 상호작용을 할 수 있어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르기닌 복용법

아르기닌 복용법

근육 성장을 위해 섭취하는 경우 운동 30분 전에 1g을 물에 타서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하루 권장 섭취량은 1일 1g입니다. 다만, 정자의 생성과 운동성을 높이고 싶은 분은 2.5~5g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 5g 이상의 섭취도 필요할 수 있으나 이러한 행동은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담을 한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사람’은 복용 주의

혈관 확정 효과가 있어 심장질환이나 빈혈, 저혈압이 있는 사람은 섭취하는 것은 몸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또한, 부작용 중 구토, 울렁거림, 설사 등이 있어 위장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은 액상 타입으로 복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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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근육생성 및 지방 감소, 성기능 개선, 모발 효과, 피로 해소 등 우리 몸의 전반적인 건강을 가져다주는 영양제입니다. 또한, 근육 성장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남자들이 많이 찾는 영양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필수적인 영양성분은 아니며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몸을 해롭게 할 수 있으니 하루 권장 섭취량을 확인 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아르기닌은 혈관 건강, 활성산소 제거, 질소 배출 효과가 있어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에게도 좋은 영양제입니다.

이상으로 아르기닌에 대한 내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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