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 내용은 ‘근질근질’ 피부 가려움증 긁지 마세요, 원인 및 해결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가끔 아무런 이유 없이 피부가 가렵거나, 두드러기처럼 신체에 어떠한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의심될 때가 있습니다. 가려움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피부 상태에 따라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을 무심코 방치할 경우 더 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알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 가려움증이란?
피부 가려움증이란 ‘소양증‘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질환이고, 피부를 긁거나 비벼대고 싶은 욕망을 일으키는 불유쾌한 감각을 뜻합니다.
가려움증은 매우 주관적인 감각이기에 피부 질환이나 기타 만성 질환으로 인해 생길 수 있으며, 특별한 이유 없이 전신적으로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피부를 긁거나 비벼대고 싶은 욕망을 일으키기 때문에 많은 사람은 무턱대고 긁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행동을 지속해서 할 경우 피부를 긁는 수준을 넘어 후벼 파야 할 정도의 고통이 뒤따르게 됩니다.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인해 가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피부 질환
- 심리적 장애
- 신경계 자애
- 기타 기관의 장애
- 약물, 의약품, 화학물질
다양한 피부 질환과 전신 알레르기 질환에서 가려움증은 ‘히스타민’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히스타민’이란 비만 세포에 저장된 체내 화학물질을 뜻합니다.
비만 세포가 다양한 알레르기 항원에 의해 자극이 될 경우 히스타민이 분비됩니다. 이때 혈액으로 히스타민이 분비되면, 가려움증과 염증을 포함한 많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피부 질환
가장 일반적인 피부 질환의 원인입니다.
- 건성 피부
- 아토피 피부염
- 두드러기
-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
- 피부 진균 감염
- 벌레 물림
- 피부 기생충 감염
2. 심리적 장애
심리적 장애가 있는 일부 사람에게는 신체적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가려움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가려움증은 ‘전신성 가려움’이라고 합니다.
3. 신경계 장애
신경계 장애는 신경이 압박될 때 감각 신경 자극은 해당 신경이 공급하는 신체 부위에 국소화된 피부 가려움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기타 질환의 장애
기타 질환의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당뇨병
- 만성 신장 질환
- 간 또는 담낭 장애
- 갑상샘항진증
- 갑상샘저하증
5. 약물, 의약품, 화학물질
약물과 화학물질을 피부에 바르거나 체내에 투여할 때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X-ray 촬영 시 사용되는 일부 ‘방사선 불투과성 조영제’와 같은 몇몇 약물로 인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부 가려움증 해결법(치료법)
1. 피부 관리
건성 피부로 인해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건성 피부는 유전적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종종 뜨거운 물로 과도하게 목욕하거나 씻기로 인해 발생합니다.
피부를 관리하기 위해선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여 샤워하고 비누를 적게 사용하고 씻은 후 보습 크림을 바른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울’ 소재 의류를 착용하지 않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스테로이드제 국소 치료
국소 치료는 크림, 로션과 같은 피부에 바르는 물질로, 혈관 수축 작용, 항증식 작용, 면역억제 작용, 항염증 작용 총 4가지의 스테로이드제가 있습니다.
가려움증에 효과적이지만 과도한 사용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과 치료를 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3. 항히스타민제 치료
먹는 약으로는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주로 알레르기, 알레르기성 비염, 피부 가려움증, 두드러기 등의 다양한 알레르기 증상을 억제하는 데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취침 전에 복용할 때 수면을 도와줍니다.
피부 가려움증 주의 사항
가렵다고 손톱으로 피부를 심하게 긁는 것은 피부가 손상되고 더 큰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피부가 회복되는 과정에서 피부가 두꺼워지는 만성 가려움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가려움증이 심하면 얼음으로 냉찜질하거나, 손바닥으로 가려운 곳을 약하게 문질러 줍니다. 뜨거운 물보단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고, 때를 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적정한 실내 습도를 유지해 주고, 몸에 꼭 끼는 옷이나 금속 장신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을 바르거나 복용할 때는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고 해주는 것이 바람직한 행동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