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에 좋은 포스파티딜세린? 효능 부작용 복용방법 음식 영양제 2024

오늘 포스팅 내용은 ‘기억력에 좋은 포스파티딜세린? 효능, 부작용, 복용 방법, 음식,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현재 젊은 현대인들은 진학, 취업, 자격증 취득 등으로 인해 뇌 질환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지나친 두뇌 활동과 과도한 스트레스로 건강 악화가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건강 악화가 뇌입니다. 최근 뇌졸중 환자 중 30~40 환자가 18%에 달한다는 보고가 있으며, 치매 발병 연령대도 낮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6년 치매로 진료받은 환자 중 4.6%가 초로기 치매 환자이며 이 중 30~50대 초로기 치매 환자가 지난해 기준 대략 8,500만 명으로 2006년보다 약 2배가량 넘게 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노화 관련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미리 예방 및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노화 관련 문제에 좋다는 포스파티딜세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Phosphatidylserine, PS)이란?

포스파티딜세린(Phosphatidylserine, PS)이란

아미노산과 지방산이 들어 있는 인지질의 일종으로, 세포막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입니다. 뇌 보호, 치매 예방, ADHD 등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인지력이나 기억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입니다.

또한, 신체의 모든 세포에서 세포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는 화합물입니다. 이 물질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성분이지만, 나이가 들수록 점차 감소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 효능

포스파티딜세린 효능

인지 기능 향상

포스파티딜세린의 성분은 뇌의 신경 세포막을 구성하는 성분입니다. 뇌 전체 인지질의 18% 차지하며 신경전달 촉진, 기억력, 치매 예방, 항우울증 효과, 집중력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노화로 인한 인지 능력 감소 및 인지 장애와 관련된 상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능력 향상과 정서적 안정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신경전달물질의 균형 조절 및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DHD 개선

ADHD를 겪고 있는 어린이의 대상으로 포스파티딜세린과 오메가3를 함께 복용한 그룹이 위약을 복용한 그룹에 비해 과잉 행동 및 충동 행동이 현저히 줄어드는 등 ADHD 증상 개선 효과가 보였다는 연구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 부작용

  • 소화 장애: 일부 사람은 복용 후 소화 장애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복통, 설사, 구토, 위부 불편감 등과 같은 소화 관련 증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 가스 및 복통: 섭취 후 가스 형성이 증가할 수 있으며, 복통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 두통: 드물에 복용 후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알러지 반응: 일부 사람은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부 발진, 가려움증,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섭취 후 위와 같은 부작용이 생길 경우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도한 섭취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과도한 섭취는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하루 권장 섭취량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 복용방법

포스파티딜세린 복용 방법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하루 권장 섭취량이 1,000mg 기준으로 하여 제품들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선 하루 200~300mg씩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가 권장하는 하루 권장 섭취량은 300mg입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나이가 들수록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식품 섭취를 통해 공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권장량을 식품으로 섭취하기 어렵다면 영양제로 먹는 것도 방법입니다.

출시된 제품마다 함량 및 복용법이 다양할 수 있으니, 제조사의 안내에 따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 섭취하면 안 되는 사람

  • 기저 질환 있는 경우: 심장 질환,  긴장 질환 등이 있는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임신 및 수유부: 임신 중인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유에 어떤 영향이 미칠지 아직 많은 연구가 부족합니다. 그렇기에 섭취 전 의사 및 약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뇌에 좋은 성분일지라도 그 성분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아야 하며, 유의 사항을 꼼꼼히 읽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포스파티딜세린 함유 음식

  • 콩류: 대두와 대두 제품은 포스파티딜세린의 좋은 원천입니다. 대두유, 두부 등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 생선: 연어, 청어, 가자미, 참치 등 일부 종류의 생선에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 육류: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의 육류는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 유제품: 우유와 유제품에는 일부 포스파티딜세린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버터, 요구르트, 치즈 등이 있습니다.
  • 식물성 기름: 해바라기 씨앗 오일, 대우 도일 등의 식물성 기름에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땅콩, 아몬드, 호두 등 다양한 음식에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음식을 통한 섭취량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보충제나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 추천 영양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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