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 목에 낀 가래 없애는 방법 5가지 (2024)

오늘 포스팅 내용은 가래 없애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래는 우리 몸이 호흡기 내의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생성하는 점액으로, 과도하게 생길 경우 불편함을 초래하고 호흡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감기, 알레르기, 흡연 등의 원인으로 가래가 자주 생길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가래를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 바로가기>>
 




가래 없애는 방법

가래 없애는 방법

1. 물 자주 마시기

수시로 물을 자주 마시면 가래를 완화하는 데 좋습니다. 특히 편도염이나 급성 인후염, 후두염 등의 목감기가 원인일 때 시도하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목감기가 있으면 기도에 침투한 세균과 몸속 면역세포가 싸우면 염증 반응이 생기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찌꺼기가 만들어지는데, 찌꺼기가 쌓일 경우 가래가 생기므로 물을 자주 마셔주면 찌꺼기가 물엘 쓸려 내려가게 됩니다.

2. 가습기 사용

가래 없애는 방법 '가습기 사용'

실내 공기가 건조할 경우 가래가 더 끈적거리고 제거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해 실내 습도를 적절히 유지한다면 가래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 난방으로 인해 건조해진 실내 환경에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3. 도라지 차 마시기

동의보감에 의하면 도라지는 가래 제거와 고름을 뽑아내는 효과가 강하다고 합니다. 실제 도라지에는 다양한 종류의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사포닌은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는 점막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환절기 기침, 기관지, 가래에 좋은 ‘배’의 효능 5가지




4. 기침약이나 가래약 사용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기침약이나 가래약을 사용하면 가래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약물 사용 전에는 반드시 약사나 의사와 상담을 받은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코 따뜻하게 만들기

코감기, 축농증이 있거나 바깥공기가 차고 건조해 가래가 자꾸 생긴다면 코를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건을 뜨거운 물에 적신 뒤 코 가까이 대서 따뜻한 김이 코로 들어오게 만드는 것입니다.

코를 따뜻하게 하면 코점막에서 과도하게 분비되던 점액질이 줄어들게 되고, 코점막의 부기가 빠져 코와 목의 공기 순환에 도움을 줘 가래가 쉽게 내려가게 해줍니다.

천식 증상 원인 진단방법 및 치료 방법 알아보기(2024)

가래 색깔로 질환 구분이 가능하다?

가래의 농도 및 색깔은 질환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 끈적하고 누런 가래: 감기, 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 비염
  • 초록색 가래: 기관지염, 부비동염 등
  • 피가 섞여 나오는 가래: 폐농양, 결핵, 폐암 등
  • 푸른색으로 짙어지는 가래: 폐렴, 만성 기관지염 등




마치며

가래는 우리의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방어 메커니즘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가래는 일상생활을 불편함을 주기 때문에 위에서 소개한 가래 없애는 방법을 통해 가래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보다 쾌적한 호흡을 유지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가래가 장기간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날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 게시물은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별을 클릭하여 등급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개표: 0

지금까지 투표가 없습니다! 이 게시물을 평가하는 첫 번째 사람이 되세요.

Leave a Comment

You cannot copy content of this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