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안압이 위험한 이유는? “안압 낮추는 법” 꼭 체크하세요

오늘 포스팅 내용은 ‘높은 안압이 위험한 이유는? “안압 낮추는 법” 꼭 체크하세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많은 사람은 컴퓨터 앞에 앉아 일을 하거나, 하루 종일 스마트폰을 보는 것이 일상생활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눈이 피로하고, 뻑뻑한 증상이 자주 발생하고, 별다른 이유 없이 눈이 콕콕 쑤시거나 기침할 때 눈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혹은 원인 알 수 없는 편두통으로 고생하는 경험이 있다면 그 원인을 ‘안압‘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오늘은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 및 낮추는 법과 눈에 좋은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압 정상 수치와 위험성

안압 정상 수치와 위험성

  • 정상 수치 – 10~20mmHg
  • 평균 수치 – 15mmHg
  • 양쪽 눈 차이 3mmHg 이하

대부분의 사람은 ‘안압이 높으면 안 좋다’라는 인식은 가지고 있지만, ‘낮으면 좋지 않다’라는 인식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정상 수치보다 현저히 낮으면 안구가 작아질 수 있고, 시야가 찌그러질 수 있기 때문에 낮아서도 안 됩니다.

그리고 높아서도 안 됩니다. 안압이 30mmHg 이상으로 높아질 때 시신경으로 압박하게 되고, 그로 인해 안구 질환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시신경이 손상되어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은 눈 속의 압력이 올라가 시신경을 자극해 시야 결손 및 실명까지 이어질 수 있는 질환입니다.

그리고 녹내장으로 인해 손상된 시신경은 회복하기가 어려우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안압이 높으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안압이 높으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눈을 조금만 사용해도 금방 피곤해지고 쉽게 충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안구가 침침하고 뻑뻑한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두통, 어깨 통증 및 안구가 침침하고 뻑뻑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눈에 노폐물이 낀 것처럼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안압이 장시간 높아질 경우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는데, 녹내장은 증상이 천천히 진행되고 증상을 스스로 자각하기가 어려운 질환이기에 대부분의 사람은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야가 좁아지고 일시적인 시력이 저하 및 두통이나 안통 등의 증상이 느껴진다면 녹내장일 가능성이 있으니 이른 시일 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압이 높아지는 나쁜 습관

수치가 높아지는 이유는 당뇨, 고혈압, 비만과 같은 질환에 의해 높아질 수 있으며, 술이나 카페인 과다 섭취할 때도 상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피로와 스트레스입니다.

스마트폰, TV, 컴퓨터, 독서 등 장시간 보거나 어두운 곳에서 보는 행동은 눈에 피로감을 주어 안압이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고강도의 운동으로 인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과격한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눈 앞에 먼지 떠다니면 비문증? 3가지 원인 및 치료 방법




 

안압 낮추는 법

안압 낮추는 법

안구건조증 예방

안압이 높아져 생기는 증상 중 하나가 안구건조증이 있습니다. 우리 눈은 항상 촉촉함을 유지해야 적정 압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눈이 건조할 때는 인공눈물을 사용해 촉촉함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장시간 TV, 스마트폰, 컴퓨터, 독서 등을 봐야 하는 경우 가습기를 통해 주변 환경이 건조하지 않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의 피로 관리

눈이 피곤하거나 뻑뻑해지는 것은 눈 안의 압력이 높아지는 징조로 가급적 장시간 눈을 사용한 경우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잠시 눈을 감고 있거나 멀리 있는 물체는 바라보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수분은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평소 충분히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한 번에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는 것보단 자신의 신체 상태를 고려해 적당한 양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

앉아 있는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는 것은 눈의 압력이 높아지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유산소 운동은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혈관을 건강하게 지켜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하루 30분 이상 유산소를 하는 것이 눈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잠자는 자세 개선

평소 새우잠 자세로 자거나 엎드려 자는 자세는 눈에 무리가 가해져 안구 압력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엎드려 자는 자세는 심장에도 좋지 않다는 말도 있습니다. 또한 목이나 척추, 다리에도 좋지 못한 자세이니 되도록 천장을 향해 정자세로 누워서 자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 과일 섭취

채소, 과일 섭취는 눈의 압력을 낮추는 데 좋습니다. 한 연구 조사에 따르면 암녹색 잎채소의 꾸준한 섭취는 녹내장 위험을 30% 이상 줄여줄 수 있고, 시야결손이 생기기 쉬운 환자들의 비율을 50%까지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안압 낮추는 영양제

장시간 눈의 압력이 높아져 위의 내용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안과에 방문해 진료받고 약을 처방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안압을 관리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눈에 좋은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좋은 영양제로는 ‘루테인’, ‘비타민A’, ‘비타민B’, ‘오메가3’, ‘아연’, ‘마그네슘’ 등이 있습니다. 

다만, 영양제 섭취는 비정상적으로 눈의 건강을 유지해 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눈에 어떠한 문제가 있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 눈 건강에 좋다? 효능, 부작용, 음식 알아보기

 

종근당건강 프로메가 오메가3 트리플 장용성, 60정, 2개고려은단 멀티비타민 올인원, 60정, 3개나우푸드 아연 50mg, 250정, 1개GNM자연의품격 GNM 칼슘 마그네슘 아연 비타민D, 90정, 2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 게시물은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별을 클릭하여 등급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개표: 0

지금까지 투표가 없습니다! 이 게시물을 평가하는 첫 번째 사람이 되세요.

Leave a Comment

You cannot copy content of this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