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안쪽 통증 원인 4가지 및 치료 방법 (ft. 무릎에 좋은 영양제)

오늘 포스팅 내용은 무릎 안쪽 통증 원인 4가지 및 치료 방법과 무릎에 좋은 영양제에 대하여 자세하고 꼼꼼하게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우리 신체 부위 중 가장 많이 쓰이는 곳이 무릎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무릎의 소중함은 더 느끼게 됩니다.

대부분 사람은 젊은 나이 때 관절 관리를 소홀히 하여,  40~50대 중년의 나이에 무릎 부분의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무릎 안쪽 통증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경우, 가볍게 생각하여 민간요법, 자가 치료 등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더 악화하여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상담을 통하여 어떠한 원인으로 발생했는지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안쪽 통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중 몇 가지 통증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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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릎 안쪽 통증 원인 4가지 및 치료 방법 (ft. 무릎에 좋은 영양제)

 

무릎 안쪽 통증 원인 4가지

무릎 관절염

대표적으로 연골의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관절염이 발생하여 무릎 안쪽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관절염이란 관절과 관절 사이를 연결해 주는 연골이 과체중, 영양 부족, 강한 운동, 노화 등의 이유로 닳거나 문제가 생겨 발생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연골에 탄력을 잃어가며 기능 저하로 인해 퇴행성 관절염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중년 나이대에 많이 겪는 질병입니다.

등산, 자전거, 달리기, 점프, 춤과 같은 반복적인 운동을 하신다면 충분한 휴식을 주며 스트레스를 방지해야 합니다.

또한,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여 불균형한 영양소 섭취는 연골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비만일 경우에도 몸의 무게를 지탱해 주는 무릎에 무리를 주어 관절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내측부인대(MCL)

내측부인대(MCL)이란 무릎 안쪽에 있는 인대로 무릎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내측부인대의 손상이 발생할 경우 외측 무릎에 대한 직접적인 타격이나 인대가 늘어나거나 찢어지는 과도한 힘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통증이나 붓기를 일으키고 무릎을 구부리거나 걷기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거위발건염

거위발건염이란 두덩정간근(박근), 넙다리빗근(봉공근), 반힘줄모양근(반건양근)의 아래에 있는 물주머니에 염증을 일컫는 말입니다.

거위발건염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 근육 불균형
  • 갑작스러운 트레이닝 강도
  • 비정상적인 골반, 무릎, 발목 구조
  • 운동 전 스트레칭 및 웜업 안 함
  • 관절염
  • 반복적인 운동

무릎을 굽히거나 펼 때, 계단을 오르거나 내려갈 때, 붓기, 통증으로 인한 가동 범위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반월판 손상 원인

반월판이란 무릎 관절 사이에 있는 반달 모양의 연골을 말합니다. 반월판이 손상될 경우 무릎 안쪽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달리기, 댄스와 같은 무릎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할 때 발생하며, 무릎이 심하게 꺾이거나 비틀리는 경우에 많이 발생합니다.

반월판이 손상되어 이른 시일 내에 적절한 치료를 안 할 시 붓기와 열감이 동반할 수 있습니다. 더 심할 경우에는 손상된 부분이 다른 부위까지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른 시일 내에 치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안쪽 통증 치료 방법

무릎 안쪽 통증 치료 방법

병원 치료 방법

무릎 안쪽 부위에 통증이 발생할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 단계에 따라 진통제, 물리치료, 주사 등으로 치료하며 심할 경우 수술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무릎에 통증이 발생 시 빠르게 치료하지 않으면 인생을 살아가면서 많은 통증과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가 치료보단 정확한 치료 방법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을 권합니다.

운동 치료 방법

수영과 같은 무릎 관절에 무리가 덜 가는 운동을 하시는 것이 치료 방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릎에 무리가 덜 가는 운동법을 찾아 운동하는 것은 근육을 강화하고 체중 관리의 효과적입니다. 또한, 관절 윤활 촉진, 스트레스 감소, 심혈관 건강 등 다양한 요인으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과도한 운동은 무릎에 더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니 적절하게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 찜질 치료 방법

2~3시간마다 약 15~20분간 얼음찜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찜질은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음은 무릎에 좋은 영양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무릎에 좋은 영양제

무릎에 좋은 영양제

오메가 -3 지방산: 생선 기름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무릎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항염증 특성이 있습니다.

비타민 D: 비타민 D는 뼈의 건강에 중요합니다. 관절의 건강에서도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적절한 비타민 D 섭취는 관절 기능의 개선과 특정 관절 질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강황/크루쿠민: 항염증 효과로 알려져 있으며 무릎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 보충제는 관절의 건강에 가장 잘 알려진 보충제입니다. 글루코사민은 연골의 구성 요소인, 콘드로이틴은 탄력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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