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두근거리면 부정맥? 증상 9가지 및 자가진단

오늘 포스팅 내용은 부정맥 증상 및 자가 진단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가슴, 심장 두근거림과 답답한 증상을 겪어본 경험이 있으시다면 부정맥 질병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부정맥이란 심장의 박동이 불규칙한 맥박과 빠른 빈맥, 느신 서맥을 총칭하여 이르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부정맥은 관리만 잘한다면 큰 문제는 없으나 원인에 따라 수술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심장은 펌프와 같은 역할을 하며 혈액을 체내 곳곳으로 순환시켜 생명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근육 기관입니다.

평안한 상태에서 성인의 심박동 수는 분당 60~80회이며 격렬한 활동을 할 경우에는 분당 200회 이상의 심박동 수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이처럼 운동, 감정 변화, 외부 자극 등 다양한 변화에 의해 심박수는 변하는데 정상이지만, 평범한 일상에서도 분당 심장박동수(BPM, Beats Per Minute)가 빠르거나 느리게 심장이 뛴다면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관절에 좋은 보스웰리아 효능 알아보기

다음은 부정맥 증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부정맥이란 무엇인가

부정맥이란 무엇인가?

위의 내용에 말했듯이 부정맥이란 심장 박동이 불규칙하게 뛰는 질환을 말합니다.

심장에서 받는 자극이 비정상적인 경로로 전달되면서 심장의 일정한 리듬감을 상실하여 이상 증세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가끔 가슴 두근거림의 증상을 경험하지만, 심각한 상황이 생기기 전까지는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정맥 증상

  1. 가슴 답답함
  2. 무기력증
  3. 극심한 피료
  4. 호흡곤란
  5. 현기증
  6. 실신
  7. 부종
  8. 흉부 압박감
  9. 심장 두근거림

이처럼 다양한 증상들이 있는데요. 사람마다 구조적 이상에 따라 증상의 차이가 큽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의 심장박동을 인지하지 못하며, 증상은 나타나도 증상을 못 느끼거나, 잠깐 증상을 호소하거나, 심할 경우 심한 고통 및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증상이 자주 나타나신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심전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부정맥 증상, 원인 파악할 수 있는 심전도 검사

심전도 검사란 가슴 부위와 팔, 다리에 전극을 연결하여 심장의 전기적 활동 상태를 관찰하여 정상적인 파형이 나오는지 의사가 판독하는 검사입니다.

이러한 검사로 인해 부정맥의 종류, 원인까지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심장에 좋은 영양제 알아보기
 

부정맥 종류

부정맥 종류

빈맥: 맥박수가 분당 100회를 넘어가는 경우 (활동적인 활동을 한 상태가 아닌 안정적인 상태에서) 

서맥: 맥박수가 분당 60회 이하로 느리게 뛰는 경우 

심방세동: 맥박이 불규칙적으로 아주 빠르게 뛰는 경우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홍삼 진액 효능 5가지 및 먹는 방법 알아보기

부정맥 자가진단

  1. 일상생활에서 두근거림 및 분당 맥박수가 150회 이상 빨라지는 경우(뭔가 심방 박동이 평상시에 빠르게 느껴짐).
  2. 불규칙한 맥박 수가 느껴질 때.
  3. 온몸에 힘이 빠지면서 호흡곤란 및 식은땀의 증상이 있는 경우.
  4. 운동이나 활동적인 생활을 하지 않았어도 피로, 어지러움, 무력감의 증상이 있는 경우.
  5. 의식을 잃었던 적이 있음.

이 질환은 갑자기 생겼다 갑자기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한 가지 검사만으로는 확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방법은 다양하지만, 특별한 치료법은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안 좋은 습관으로 인해 생긴 후천성은 술, 커피, 스트레스, 담배 등의 잘못된 습관만 고치면 자연스럽게 해결된다고 합니다.

다만, 증상이 지속해서 나타날 때 심장뿐만 아니라 뇌졸중 등 다양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방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눌러 확인해 보세요.

부정맥 치료방법 알아보기 (ft. 좋은 음식 5가지)

부정맥 원인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중 몇 가지 원인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선천적인 심장 문제, 과도한 스트레스, 심근증 및 심장 판막질환이 있는 경우, 갑상선기능항진증, 심부전, 수면 부족, 담배, 술, 카페인 섭취, 임신, 약물 복용, 과격한 운동, 고혈압 등으로 인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선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하는 것이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 다양한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없는 때도 있으니,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장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정기검진을 통해 자기 몸은 건강한지 파악하고 생활 습관 및 식습관을 개선하여 건강한 심장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