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증상 3가지 및 자가 치료법! 알아보기!

오늘 포스팅 내용은 ‘역류성식도염 증상 3가지 및 자가 치료법 알아보기’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바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은 불규칙한 식습관, 수면 부족, 잦은 음주, 스트레스 등 같은 문제들에 노출되고 반복하면서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겨 다양한 건강 악화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그중 가슴쓰림의 증상인 역류성 식도염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실제 2018년 직장 생활하는 20~50대 기준 10명 중 6명은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40~50대의 중년분들이 가장 많았으며, 남성보단 여성이 역류성 식도염을 호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며칠 약을 먹고 휴식을 취하면 호전되면 다행이지만, 증상을 방치할 경우 식도염, 식도 협착, 식도선암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음은 역류성식도염 증상 및 자가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영양제 가격 알아보기

역류성식도염이란?

역류성식도염이란

식도와 위 사이에는 식도 조임근이 있습니다. 식도 조임근이 음식을 삼키거나 트림할 때만 열리고 평상시에는 꽉 조여 있어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넘어오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식도 조임근의 힘이 약하거나 부적절하게 열리게 되면 위산이나 위속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어 가슴 안쪽으로 타는 듯한 통증 및 쓰림을 일으키는 데 이러한 증상을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합니다.

역류성식도염 발생 원인?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은 과도한 스트레스, 질환, 나쁜 식습관 및 생활 습관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도한 음식 섭취, 술, 담배 및 생활 습관

과도한 음식 섭취는 위산의 생성과 역류 가능성을 높이는 행동입니다. 그로 인해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어 무리한 음식 섭취는 몸을 망가트리는 지름길입니다.

또한, 술, 담배에 들어있는 알코올, 니코틴이나 기름진 음식은, 식도와 위 사이에 있는 ‘하부 식도 조양근’의 기능이 약해서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만, 임신

비만이나 임신을 하신 사람은 복부에 강한 압력이 가해지거나 복부 근육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으로 인해 위가 받은 압력이 강해지면서 위산의 역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만인 경우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병행하여 살을 빼는 것이 좋으며, 임신의 경우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섭취나 병원에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 관련 질환 및 약물 복용

위장 관련 질환을 앓고 계시거나 아스피린 등의 약물을 복용하시는 분은 식도의 점막을 손상해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 지속적해서 발생할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상담 및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식도염 증상 3가지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은 등, 목이나 입안으로 신물이 넘어오거나, 음식물을 삼키는 것이 힘들며 삼키려 하면 심한 통증이 오며 가슴부위에 타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갑작스럽게 오거나 점차 발생합니다.

그 외에도 헛기침, 인후염, 잦은 목쉼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증상 3가지에 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가슴 통증

위 안에 들어 있는 음식물을 분해하기 위해 분비되는 강한 위산이 함께 역류하기 때문에 심한 가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산이 반복적으로 역류하게 되면서 가슴과 목 부위에 타는 듯한 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잦은 기침

감기 같은 질환에 노출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잦은 기침이 지속해서 발생하는 경우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방치할 경우 식도염, 식도 협착, 충치 등 건강에 해로운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병원에 방문하여 상담받아 보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신물 올라옴 및 이물감 발생

신물이 올라오고 역한 구역질이 발생한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위에 존재하는 내용물과 위산이 역류하면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또한, 반복적인 역류로 인해 목에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자가 치료법

역류성식도염 자가 치료법

  1. 식단 관리: 위 식도 기능을 예방하기 위해선 과식, 기름진 음식, 커피, 술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습관은 위산이 많이 나오므로 과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비만 개선: 복부 비만은 위 식도 역류 질환 발생의 위험인자입니다. 규칙적인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을 병행하여 전반적인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체중 감량을 했음에 불구하고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시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생활 습관 개선: 식사를 한 후 바로 누워 잠을 자는 것은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키는 행동입니다. 식사와 수면 사이에 충분한 시간 간격을 두고 취침하는 것이 좋으며 규칙적인 운동을 하여 체중조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역류 증상이 심할 경우 과도한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위 점막을 자극할 수 있는 감귤류, 커피, 탄산음료, 매운 음식,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