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간 전립선암 발생률은 매년 10%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립선암이란 남성 방광 아래에 있는 작은 호두 모양의 샘인 전립선에서 발생하는 암의 일종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위험이 커지는 질병입니다.
전립선암은 초기에는 눈에 띄는 증상을 일으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암이 진행됨에 따라 증상도 점차 달라집니다. 다음은 증상에 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전립선암 증상
- 잦은 배뇨, 특히 야간에 잦은 배뇨가 생김.
- 소변의 흐름이 약하거나 중단됨.
- 소변 또는 정액 속 혈액이 발생됨.
- 골반 부위, 허리통증 및 불쾌감이 있음.
- 불기 부전이 생김.
정확한 원인은 밝혀진 게 없지만 몇 가지 요인에 의해 기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원인에 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전립선암 원인
연령: 특히 50세 이후로부터 위험 확률이 증가합니다.
가족력: 전립선암에 걸린 가까운 가족이 있으면 걸릴 확률이 증가합니다.
유전학: 특정 유전자 변이는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식단: 살코기나 유제품을 많이 드실 경우 위험 확률이 증가합니다.
치료법은 일반적인 건강 상태, 나이, 암이 있는 장소, 암의 단계 등 여려 요인에 의해 치료 방법은 달라지며 일반적인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립선암 치료법
수술: 암을 제거하기 위한 전립선 절제 방법.
방사선 요법: 고에너지 선을 사용하여 암 세포 표적으로 하여 죽이는 방법.
화학요법: 약물을 사용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 및 살상하는 방법.
면역요법: 암세포와 싸우기 위해 면역체계를 증가시키는 방법
식단으로 인해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것으로 입증된 것은 없지만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 및 영양제에 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전립선 건강에 좋은 음식
토마토: 전립선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항산화 물질인 리코펜이 풍부합니다.
베리: 딸기, 블루베리, 라즈베리 등 같은 베리는 항산화 물질이 많고 전립선 전체의 건강에 기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생선: 연어, 고등어 등의 기름진 생선은 항염증 작용이 있으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전립선 건강을 도와줄 수 있는 공급원입니다.
땅콩과 씨앗: 호두, 아마 씨 호박씨 등의 견과류와 씨앗에는 오메가3 지방산, 섬유질, 항산화제 등의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석류: 석류 주스와 종자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고 항암성에 대해서 연구 중입니다.
전립선 건강에 좋은 영양제
비타민 D: 적절한 공급은 전립선 건강 개선에 좋을 수 있습니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D 보충이 보호 효과를 가질 가능성이 있음을 시시하고 있습니다.
아연: 아연은 건강한 전립샘을 유지하기 위해서 역할을 한 필수 미네랄입니다. 단, 과도 섭취는 몸에 해로울 수 있으니 적절한 섭취를 권장해 드립니다.
오메가3 지방산: 항염증 특성이 있으며 전립선 건강에 좋은 이점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셀레늄: 셀레늄은 항산화 특성이 있는 미네랄이며 전립선암의 위험을 줄이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결론
전립선암은 초기에는 눈에 띄는 증상이 없으며 정확한 원인은 밝혀진 게 없다 보니 초기에 발견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전립샘 암 4기 완치 사례에는 1기 환자의 경우에는 100%에 가까운 생존율을 가지고 있지만 4기 환자의 경우에는 생존율 50%에도 못 미칩니다. 하지만, 최근엔 치료 환경과 신약의 도입으로 생존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삶의 질을 길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건강한 식단과 운동으로 통한 규칙적으로 생활을 병행하여 가면서 매년 건강검진을 하시는 것이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