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 시작시기? (아기 행동으로 파악하는 3가지 방법)

오늘 포스팅 내용은 이유식 시작시기? (아기 행동으로 파악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아기의 이유식 시작시기는 소화기 발달, 알레르기 감소, 구강 운동 능력, 건강한 식습관 확립 등 아기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유식 너무 일찍 할 때 소화 문제, 알레르기 위험, 과다 수유 등의 위험이 커질 수 있으며, 너무 늦게 할 때에는 영양 격차, 까다로운 식습관, 철군 결핍 등 아이의 성장 발달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풀무원 맞춤 이유식 할인 알아보기
 

이유식은 적절한 시기에 하는 것이 아이의 성장 발달 및 단기 및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아이마다 시작시기는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보통 생후 4~6개월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 발달에 중요한 이유식? 시작시기 알아보기

이유식이란?

아기들은 보통 모유나 분유를 먹고 성장하지만, 평생 그것만 섭취할 수는 없습니다.

아기들은 1~2살 사이에 어른의 음식을 먹곤 하는데 수유만 하던 아기가 바로 밥을 먹을 순 없습니다. 그 과정에서 먹는 미음이나 죽을 이유식이라고 합니다.

미음이 죽으로 먹는 방법을 알려주고 점점 질감을 높여가면서 어른의 음식을 먹게 되는 겁니다.

이유식 먹는 이유?

아기들은 시기가 되면 반드시 이유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공급

신생아는 모유나 분유로 영양을 섭취할 수 있지만 6개월 이후로부턴 필수적인 영양 공급을 모두 얻을 수 없습니다.

이유식을 통해 단백질이 풍부한 고기류,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과일, 채소, 두뇌 활동에 좋은 탄수화물 등의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그래야 성장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고형식 연습

묽은 죽으로 시작하여 서서히 질감이 많은 음식을 먹게 하는 연습을 해야 어른이 먹는 밥을 먹을 수 있습니다.

올바른 식습관

우리 몸에 필수적으로 좋은 음식을 즐기는 습관을 만들게 해주며, 한자리에 앉아서 먹는 식습관 및 배고프면 먹거나 배부르면 그만 먹는 올바른 식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두뇌 발달

음식을 잡고 씹어서 먹는 행동은 아기의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언어 발달 및 인간관계

엄마, 아빠와 같이 식탁에 앉아 이유식을 먹으면 부모님들이 나누는 대화를 들으면서 언어 발달 및 인간관계를 배워 가족의 일원이 되어가고 미래 사회생활의 인간관계에 도움을 줍니다.


초기 이유식 바로가기

이유식 시작시기

이유식 시작시기

예전에는 완분아기는 5개월, 완모아기는 6개월부터 이유식을 하는 것이 좋다고 했지만, 이유식 시기는 보통 생후 4~6개월이 되고 몸무게가 6~7kg쯤 되면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생후 5개월 전후 아기의 소화 능력이 발하는 시기입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아이의 신체적 사인입니다.

음식을 밀어내지 않을 때

생후 4개월 이전의 아기들은 액체의 음식이 아닌 다른 것이 들어오면 혀로 밀어냅니다.

그러다 4개월 전후로 이런 행동이 사라지게 됩니다. 아기의 입에 숟가락이나 음식을 넣었을 때 혀로 밀어내지 않을 때 이유식을 먹을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입니다.

어른의 음식에 관심을 보일 때

생후 4개월이 되면 엄마, 아빠의 먹는 모습에 관심을 두기 시작합니다.

어른이 먹는 모습을 보고 입을 오물오물하거나 무엇이든 입에 가져가려고 하고 침을 흘리기도 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이유식을 먹을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일 겁니다.

머리와 목을 잘 가눌 때

이유식은 액체가 아니기 때문에 앉혀놓고 먹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의자나 무언가에 기대서 앉는다면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아이가 스스로 머리와 목을 가눌 수 있다는 행동입니다. 이 정도 근육 발달을 하여야지 아이가 음식을 스스로 거부하거나 먹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유식을 빨리, 늦게 시작하면 안 되는 이유

이유식을 너무 빨리 시작하는 경우

  1. 소화 문제: 아기의 소화기계가 갖추어지기 전에 질감이 많은 이유식을 도입한다면 변비나 설사, 위 불쾌감 등 소화불량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위험: 우유, 견과류, 조개 등 알레르기성 식품을 초기에 도입하면 식품 알레르기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3. 질식 위험: 아직 이유식 준비가 되지 않은 아이에게 식감이 있는 음식을 준다면 질식할 위험이 클 수 있습니다.

이유식을 너무 시작하는 경우

  1. 구강 발달: 식감이 있는 음식을 너무 늦게 시작하는 경우 더 많은 식감의 음식을 씹어 삼키는 데 필요한 구강 운동 능력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철 결핍증: 약 6개월 후 출생 시부터 아기의 철 저장소가 고갈되기 시작합니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의 도입을 놓치게 되면 철분 결핍성 빈혈의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3. 까다로운 식습관: 식감이 있는 이유식을 너무 늦게 시작하면 일부 아기는 새로운 식감이나 맛에 저항할 수 있어 묽은 음식만 찾게 될 겁니다.

결론

식감이 있는 이유식을 시작하는 시기는 아이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인 시작 시기는 6개월이지만, 일부 아기는 조금 빠르거나 늦을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준비 상태의 징후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아기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균형 잡힌 영양식을 제공하는 동시에 이유식 도입에 따른 잠재적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아과 의사와 상담을 통하여 아기의 특정 요구와 발달에 맞는 맞춤형 지침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간 건강에 좋은 밀크씨슬 효능 및 복용시간 알아보기

미백 효과에 좋은 글루타치온 효능 및 양양제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