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가 상실되었거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 기존 붓기나 틀니를 대체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임플란트 시술이라고 합니다. 15년 전만 하더라도 임플란트 시술은 일부 치과병원이나 치과대학 병원에서만 가능했던 희소성 있는 시술이라 비용 부담이 크고 치료 과정도 복잡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치과 병 ⋅ 의원간 경쟁과 국산 임플란트 제품 개발로 인해 평균 시술비용이 저렴해졌으나,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경우 여전히 부담스러운 비용입니다.
다음은 현재 드는 임플란트 가격, 종류와 임플란트에 대한 다양한 정보에 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임플란트란?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를 대처하는 치료 방법의 하나로, 치아가 썩거나 잇몸이 점차 나빠지는 등의 이유로 치아를 잃게 되는 경우가 흔하게 일어납니다. 이처럼 상실된 치아를 자연치와 가장 유사한 형태와 기능으로 만들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임플란트 과정
총 3단계로 나뉘어 수술하게 됩니다. 뼈에 구멍을 뚫고 고정체를 심는 1차 수술, 작은 금속 기둥인 지대주를 결합하는 2차 수술, 치아의 역할을 하는 크라운을 결합하여 조정 과정을 거치는 3차 수술까지 이뤄집니다.
임플란트의 치료 과정은 평균 5~8개월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턱뼈에 고정체를 심으면 뼈와 고정체가 서로 단단하게 붙기까지 치유 기안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위턱은 4~6개월, 아래턱은 2~3개월 정도 소요되지만, 환자의 잇몸 상태, 나이, 전신적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임플란트 종류
국산 임플란트
네오, 메가젠, 디오, 오스템, 덴티움 등의 보철물 종류가 있으며, 특히 오스템 임플란트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고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보철물입니다. 그리고 저렴한 가격과 국내에서 국내 치과의사들과 호환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입품 임플란트
스트라우만, 브레네막, 아스트라 등의 보철물이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제품들이지만 비용이 많이 들어 국내에서 수리나 보증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브랜드의 보철물을 선택해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사전 검사와 진단, 치료 계획과 사후관리, 의료진의 실력, 시설이 깨끗한 곳인지, 환자의 잇몸뼈에 따른 적절한 임플란트 직경과 길이, 개수가 등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임플란트 가격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제공하는 비급여 진료비를 기반으로 임플란트 평균 가격은 2023년 7월 기준 1,081,712원입니다. 가장 저렴한 곳은 100,000원부터 가장 비싼 곳은 2,100,000원이였습니다.
각 지역 임플란트 가격 조회하는 방법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트 접속합니다.
- 스크린샷 하단에 ‘비급여 진료비 정보’ 버튼 클릭합니다.
- 상단 탭에 ‘비급여 진료비용 정보’ 탭을 클릭합니다.
- 왼쪽 상단에 조회하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합니다.
- ‘의료기관 규모’는 ‘치과의원’으로 입력하고, ‘비급여 진료비 항목’은 ‘임플란트’를 입력한 후 검색합니다.
- ‘치과의 보철료’라는 선택란이 나오면 모두 선택합니다.
그 후에 병원 목록이 나옵니다. 병원 리스트 목록이 나오면 병원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왼쪽 상단의 ‘지역별 규모별 금액비교’ 버튼을 클릭하면 지역별 임플란트 수술 평균 비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목록에서 ‘세부’ 버튼을 클릭하면 병원마다 임플란트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38만원’ 광고 실제 가격 아니다?
임플란트 비용은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지 않는 비급여 진료 항목입니다. 그렇기에 정해진 가격이 없어 치료 비용이 천차만별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저렴한 가격으로 임플란트를 할 수 있다는 광고의 금액은 시술의 부분 비용일 수 있으며, 치료와 사후관리 과정에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정확한 전체비용은 상담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결국 38만 원이라는 가격은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에게 지원되는 건강보험 적용 임플란트 시술 시 본인이 부담되는 금액이기도 합니다.
관련 뉴스 : ‘임플란트 38만원’ 광고 실제 가격 확인해보니 [NEWSTOF]
임플란트 보험 적용 대상자
- 만 65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
- 잇몸에 치아가 아무것도 남지 않는 환자 제외
- 일체형 임플란트 제외
- 보철치료로 PFM 크라운 이외의 크라운을 사용하는 경우 제외
- 상악동을 통과하는 임플란트 제외
보험 적용 대상은 기본적으로 위에 내용에 말했듯이 만 65세 이상 국민이어야 가능합니다. 평생 2개의 치아를 보험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2018년 7월 1일부터 본인 부담 비율이 30~50%로 대폭 낮아집니다. 또한, 임플란트 브랜드는 국산, 외국산 구분 없이 모두 보험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와 관련된 자주 묻는 질문
임플란트 치료 많이 아프나요?
일반적으로는 치료가 매우 아플 것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마취를 한 상태에서 시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통증을 거의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또한, 시술 후에 겪게 되는 불편감도 크지 않습니다.
임플란트 후 이가 계속 시려요. 치과 가봐야 하나요?
임플란트 주위의 치아가 시리거나 주위 잇몸에 염증이 있어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빠른 시기에 진료를 보셨던 치과에 방문하여 상담받아 보시는 것을 권유해 드립니다.
70~80대인 고령인 사람도 임플란트 시술하셔도 괜찮을까요?
고령이라 하여 임플란트 시술 자체가 위험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오랜 기간 동안 치아 없이 살아와 잇몸뼈가 심하게 흡수되어 임플란트 시술이 불가능한 경우, 당뇨 및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전신질환으로 인해 치료나 투약 중인 경우에는 제한이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확한 치아 상태를 확인해야 결정할 수 있으므로 전문 치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