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에 좋은 음식 및 과일 14가지 알아보기

장염이란 식중독 또는 장점막의 세균 감염 등에 의해서 장점막이 손상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장염의 원인은 감염병, 식생활 문제, 자가면역 장애, 알레르기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 증상은 복통과 설사를 일으키며 때에 따라 열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복통은 보통 알 수 없는 위치에 묵직한 통증이 가장 흔하며 뒤틀리는 듯이 심한 통증이 진행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장염의 회복 기간은 개인차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2주 안에는 특별한 치료 없이도 저절로 회복됩니다.

치료로는 일반적으로 안정, 수액 보충에 의한 탈수의 치료 등이 행해지며, 감염성인 경우 각각의 균에 감수성이 있는 항생제를 투여해 줍니다.

그리고 복통이 심하면 진경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낮은 어린이와 노약자의 경우에는 자연치유보단 입원 치료를 동반하여 빠르게 회복하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장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예방 방법이 있지만 그중 제일 중요한 것은 음식입니다. 다음은 장염에 좋은 음식 및 과일 12가지에 대해 자세하고 꼼꼼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및 과일 14가지 알아보기!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 좋은 음식 죽

: 장염에 걸리게 되면 식욕 상실 및 잦은 설사와 구토로 인해 영양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이럴 때는 하루 정도는 수분 섭취만 하며 굶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를 금식한 후 영양 공급을 원활하게 해주기 위해서는 죽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죽을 섭취하여 속을 편안하게 하고 소화 기간에도 무리를 주지 않게 해줍니다.

생강: 생강에는 진저롤 성분과 쇼가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진저롤 성분은 체력 증진 및 신진대사를 촉진해 주어 설사로 인한 탈수증세와 체력을 높여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욕을 늘려주며 소화를 원활하게 해줍니다.

쇼가올 성분세균과 바이러스가 몸속에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고 체내 세균을 살균해서 항균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해주고 메스꺼움을 제거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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닭고기 조림 및 굽기: 육질이 얇고 잘 조리된 닭고기는 지방이 많은 고기에 비해 소화가 잘되는 고품질의 단백질원을 제공해 줍니다.

단백질은 전체적인 회복에 중요한 공급원입니다. 닭고기를 삶거나 구운 요리를 하는 것은 장염에 걸릴 동안 소화하기 힘든 지방 함량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콩나물.

콩나물: 비타민, 무기질, 단백질 등의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배변 활동 및 장내 유해 물질 배출을 도와주어 장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염증을 제한하고 열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으며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플레인 요거트: 플레인 요거트에는 프로바이오틱스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염으로 인해 망가진 장내 세균의 균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살아있는 배양균은 소화기 건강을 촉진해 주며 가스와 같은 증상을 줄이는 데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

양배추: 양배추는 소화 기능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암을 예방해 주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며, 염소 및 유황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장의 점막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원활한 장 활동 및 위장염 예방에 좋습니다.

삶은 감자: 부드러운 음식과 순하게 먹어야 회복 속도도 빠르고 장염에도 좋습니다. 그중 삶은 감자는 부드러운 식감과 순한 맛을 가졌으며 위장관에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또한, 감자에는 칼륨, 비타민 C와 같은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에너지 공급원인 탄수화물을 위 부담을 주지 않고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장염에 좋은 과일

바나나: 바나나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펙틴은 장내 소화를 촉진하고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로 설사 예방에 좋으며 포만감을 줍니다.

또한, 독소로 인한 염증 예방 및 장내에 유익균 수화 유해균의 수를 균형 있게 맞춰주며 장 건강과 면역력을 높여주는 과일입니다.

수박: 수박에는 수분 함량이 많아 위장염일 때 수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면역체계를 지원해 주는 비타민 A와 C도 함유되어 있어 위장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다만, 수박은 당분이 높고 찬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도한 복용은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량의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섭취 후 설사 및 구토가 반복되면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과일 토마토

토마토: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염증 예방 및 위와 장 건강에 좋습니다.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있어 위장 질환을 예방하고 식이섬유가 많아 장 활동에도 좋습니다.

특히, 토마토는 굽거나 볶아서 섭취하는 것이 토마토의 영양소를 그대로 유지되어 효과는 배가 된다고 합니다.

모과: 성질이 따뜻한 모과는 유기산, 사과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소화효소의 분비를 활성화해 장염으로 인한 복통을 완화해 줍니다. 모과는 항균 작용이 뛰어나 균을 제거해 주고 장 속에 침투한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을 제거해 주어 장염을 다스려 줍니다.

키위: 키위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소화를 도와주며 규칙적인 배변 활동을 도와줍니다. 키위에는 비타민 C가 대량 함유되어 있어 치유를 돕고 면역기능을 지원하는 항산화제로 위장염 예방에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과일 사과

사과: 사과는 장에 좋은 과일로 많이 알려진 과일입니다. 펙틴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사과는 소화 흡수를 도와주고 장을 깨끗하게 해주는 데 좋습니다.

또한, 수분 보충하는 데 좋은 과일입니다.

매실: 매실은 천연 소화제로 불릴 만큼 소화 불량 개선에 탁월한 과일입니다. 매실은 살균 및 항균 작용이 뛰어나며 장내 유해균을 없애주는 작용을 해줍니다. 이것은 예방 및 증상 개선 효과에 좋습니다.

생으로 드시는 것보단 매실청이나 매실차로 섭취하는 것이 위를 활발하게 해주며 소화액을 분비해 소화불량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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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염에 안 좋은 음식

매운 음식: 매운 음식은 위벽을 자극하며 염증을 악화시켜 설사, 메스꺼움과 같은 증상이 악화할 수 있습니다. 장염일 경우 자극적인 음식은 삼가하셔야 합니다.

기름진 음식: 패스트푸드와 같은 기름진 음식은 메스꺼움을 유발하며 소화불량을 악화시켜 더 심각한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과일주스: 과일주스는 삼투성이 높아 혈액 내로 수분을 더 빠르게 흡수하기 때문에 설사를 더 심각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론

사람마다 음식에 대한 내성이 다를 수 있습니다. 몸의 신호에 주의를 기울이고 증상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며 신체에 맞는 과일 및 물로 수분 공급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담백하게 섭취하며 증상이 호전됨에 따라 점차 정상적인 음식을 도입하는 것이 위장염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장염 증상은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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