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5가지 증상, 자가진단, 치료 방법 알아보기

오늘 포스팅 내용은 탈모 4가지 증상, 자가 진단, 치료 방법 알아보기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탈모하면 40~50대의 중년을 많이 떠올리지만, 최근에는 20~대에 탈모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뿐 아니라 잘못된 식습관 생활방식, 각종 스트레스 원인으로 인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대표적인 탈모 증상은 하루에 머리카락이 100가닥 빠지거나 모발의 두께가 눈에 띄게 가늘어지거나 두피가 가렵고 염증이 생기는 겁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탈모가 생기는 원인은 유전성 탈모가 있으며 과도한 지방, 고기 섭취, 음주, 흡연, 과한 다이어트 등이 있습니다.

다음은 증상, 치료, 자가 진단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탈모 5가지 증상

탈모 5가지 증상.

대표적인 5가지 증상입니다.

  1. 하루에 머리카락이 100가닥 이상 빠지는 경우.
  2. 자고 일어난 자리에 빠진 머리카락 수가 평소보다 많을 때.
  3. 머리를 감거나 빗질할 때 빠지는 머리카락 수가 증가할 때.
  4. 머리카락 굵기가 점점 가늘게 느껴질 때.
  5. 머리카락 사이로 두피가 보일 때.

이러한 증상이 2개 이상이 있을 시 진행하는 중이며 조금이라도 의심이나 불안한 느낌을 받을 때 전문 의사와 상담을 통하여 치료받는 것은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또한, 조기 치료가 치료 효과도 높으며 치료비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상담을 받아보러 가는 것이 무섭거나 부끄러워서 진단과 치료를 안 할 시 더 큰 증상이 생긴 후 방문할 때 치료 효과도 줄어들며 치료비용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빠르게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원인은 4가지 유형으로 나눠집니다.

  1. 남성형 탈모: 유전적 요인과 남성 호르몬이라고 추측되며 모근이 약해지고 피지 분비로 두피에 염증이 발생합니다. M자 탈모가 많으며 이마가 넓어지는 U자형이 대표적입니다.
  2. 여성형 탈모: 머리의 중심부에서 빠지는 것이 특징이며 머리숱 자체가 적어지는 현상으로 나타납니다. 다이어트, 염색, 스트레스, 피임약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3. 원형탈모: 동전 크기 정도의 탈모 증상이 나타나며 일시적일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면역기능 이상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병원 치료로 인해 복구할 수 있지만 한번 발생할 때 재발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4. 휴지기 탈모: 한 번에 상당히 많은 머리카락이 빠지는 현상을 말하며 다양한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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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모 자가 진단 방법

탈모 자가진단 방법

  1. 이마가 점점 널어지는 느낌이 들 때.
  2. 가늘고 힘없는 머리가 많이 빠진다.
  3. 머리카락이 하루에 100가닥 이상 빠진다.
  4. 모발이 가늘고 부드러워졌다.
  5. 비듬이 많아지고 두피가 가렵다.
  6. 두피를 눌러보면 가벼운 통증이 느껴진다.
  7. 앞쪽과 뒤쪽 머리카락의 굵기 차이가 난다.
  8. 다른 부위 털이 갑자기 굵어졌다.
  9. 이마와 정수리 부분이 번들거린다.
  10. 두피의 피지량이 확연히 늘어난 것 같다.

위와 같은 자가 진단 방법 중 1~2개 정도 있을 시 ‘의심’ 단계입니다. 초기 증상이며 방치할 때 1~2년 안에 심한 탈모로 진행될 수 있어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3~5개가 있을 시 ‘초기 증상’입니다. 조금씩 진행하는 중이니 이른 시일 안의 병원에 방문하여 관리는 받는 것이 좋습니다.

6~10개 이상 있을 시 ‘적신호’입니다. 상당히 진행된 단계이며 병원을 방문하여 상담한 후 생활 습관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 치료방법

탈모 치료 방법

탈모는 사계절 내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겨울철엔 차갑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두피가 건조해지고 예민해지기 쉬워져 탈모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생활 방식부터 바꿔나가야 합니다.

  1. 아침보단 저녁 시간의 머리 감기: 온종일 야외 활동을 하여 두피와 모발에 쌓인 먼지와 피지를 자기 전에 제거하는 것이 두피와 모발을 청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환절기에 제대로 말리지 않고 외출할시 차갑고 건조한 바람에 두피와 모발이 더 안 좋아 질 수 있습니다. 아침보단 밤에 머리를 감고 두피까지 충분히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2. 샴푸 시간은 5분 이내: 샴푸를 두피에 잘 흡수하기 위해 5분 이상 두피에 방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두피보단 두피 안쪽의 모낭 기능이 퇴화하며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렇기에 5분 이상 샴푸를 두피에 방치해선 안 됩니다. 샴푸를 너무 오랫동안 할 때 계면활성제와 같은 화학성분이 두피를 자극해 두피가 예민해지고 건조해져 증상이 악화할 수 있습니다.
  3. 머리를 감은 후 충분히 말리기: 모발을 꼼꼼히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말릴 때 두피와 모발을 건조하게 하는 뜨거운 바람보단 찬바람을 상용하는 것이 좋으며 두피와 모발에 드라이기 바람이 직접 닿지 않도록 머리에 30cm 정도 거리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4. 7시간 이상 충분한 수면: 겨울철엔 숙면을 유도하는 호르몬 멜라토닌 분비가 줄어들며 수면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겨울철뿐만 아니라 야근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수면이 부족할 경우 탈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면이 부족할 경우 부교감신경의 기능이 떨어져 모발에 충분한 영양공급을 줄 수 없습니다. 하루에 7시간 이상 충분히 잠을 깊이 자는 것이 탈모 예방의 효과적입니다.

또한, 탈모 방지 샴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방지 샴푸는 식약처에 의해 의약외품으로 분류됩니다. 대부분의 방지 샴푸의 성분은 두피 자극을 최소화하고 두피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만, 지루성 두피염에 의한 회복시키는 것 외에는 큰 도움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는 유전적, 면역, 호르몬 등의 직접적인 원인을 조절하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미녹시딜, 피나스테라이드 등 탈모약을 먹는 것입니다. 이러한 약품은 진행을 늦출 수 있으며 모발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성기능 장애 등 몇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탈모 예방에 좋은 생활방식 영상 보러가기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

검은콩: 모발 성장에 필요한 시스테인 성분과 비타민 E, 불포화 지방산이 들어 있어 두피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공급해 줍니다.

달걀: 단백질과 비타민 B의 성분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모발을 잘 자라게 해줍니다. 달걀은 이러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바이오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탈모와 지루피부염에도 좋습니다.

아몬드, 땅콩: 아몬드와 땅콩 등의 견과류에는 머리카락이 건강하게 좋은 각종 미네랄과 셀레늄이 들어 있어 예방 방지에 좋습니다.

연어: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B12,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단백질 음식으로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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