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기침, 기관지, 가래에 좋은 ‘배’의 효능 5가지

오늘 포스팅 내용은 ‘환절기 기침, 기관지, 가래에 좋은 ‘배’의 효능 5가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과육에 즙이 많고 시원한 가을 제철인 ‘배’는 과거부터 귀하게 여긴 과일 중 하나입니다.

지금까지도 제사상에 빠지지 않고 올라가는 과일이며 명절이 되면 쉴 새 없이 과일 선물로 주는 ‘배’입니다.

배에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폐 염증을 예방하고 기관지 장애 개선에 좋으며, 숙취 제거, 비만 해소, 갈증 해소, 고혈압 및 당뇨병 같은 만성 질환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태음인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또한, 옛날 감기약이 없던 시절에는 감기약처럼 사용했다고 합니다.

다음은 우리에겐 친숙한 과일인 배의 효능과 다양한 영양 정보, 보관법,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배 최저가 알아보기

배의 효능

배의 효능

1. 기침, 가래 등 감기 증상 완화 효과

옛날 조상님들은 기침과 관련된 기관지 질환이 낫지 않으면 배의 속을 파고 그 속에 꿀을 넣어 푹 고아 마시기도 했다고 합니다.

배에는 루테올린,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기침, 가래 등 기관지와 관련된 질환을 가라앉혀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숙취, 갈증 해소

가을 제철인 배에는 알칼리성을 가지고 있어 혈액을 중화시키는 효능이 있어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또한, 풍부한 수분과 아스파라긴산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알코올 분해에 탁월합니다.

3. 소화 개선

천연소화제로도 많이 불려 오는 배에는 인버타아제, 옥시다아제라는 소화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 개선에 탁월한 과일입니다.

그렇기에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날인 명절에 많이 볼 수 있으며, 고기를 잴 때 많이 이용하기도 합니다.

배에 포함된 효소와 산성 성분 때문에 고기를 연하게 만들어 주고 잡내도 없애 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효과로 인해 과도한 음식 섭취와 기름진 고기를 드신 후 배를 섭취할 시 소화를 도와주는 것입니다.

4. 변비 개선 및 장 기능 촉진

식이섬유가 풍부한 배를 섭취 시 배변 활동을 촉진해 주어 변비 완화를 도와줍니다. 또한, 장 속 독소 및 유해 물질을 배출해 주고 장 점막을 보호해 줍니다.

이러한 효능을 가진 원인은 배에 함유된 펙틴 성분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수분 공급을 해주어 장운동을 활성화해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떫은맛을 내는 탄닌 성분은 설사 개선을 도와줍니다.

5. 콜레스테롤 저하

배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칼륨의 성분으로 인해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 및 콜레스테롤 분해를 해주기 때문에 혈압을 안정화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배의 펙틴 성분은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술이나 고기를 자주 드시거나 고혈압이 높으신 분이라면 배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음인 vs 태음인 배 섭취?

소음인 vs 태음인 배 섭취

소음인: 소음인 사람에게도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 다만, 소음인은 몸이 차고 소화력이 약하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손, 발이나 아랫배가 찬 사람도 마찬가지로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태음인: 태음인은 고혈압, 당뇨병 및 과체중과 같은 만성 질환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또한, 식욕이 왕성하고 육류를 좋아하기 때문에 태음인에게 가장 좋은 과일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몸을 해롭게 할 수 있으니 적당한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 보관법

배는 내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온에 보관할 시 노화 속도가 빨라지며 맛도 없고 영양도 빠져나가게 됩니다.

배는 수분함량이 80% 이상입니다. 그렇기에 건조한 환경에 두게 되면 과육은 금방 사라지며 품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최대한 습도가 유지되는 공간이나 산소가 투과되는 비닐 포장을 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통 과일을 보관할 때 모든 과일을 한곳에 냉장 보관해 두어 관리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중 사과와 배는 같이 보관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사과에는 노화 호르몬인 에틸렌 가스가 배출됩니다. 이러한 가스는 배의 영양분을 망치게 합니다. 되도록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따로 넣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 활용법

배 활용법

추석에 먹고 남은 배를 배즙으로 만들어 먹거나 배청을 만들거나 고기에 넣어 먹거나 다양한 음식에 넣고 만들어 먹곤 합니다.

그중 가장 쉽고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백종원 배 깍두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눌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결론

전반적으로 배는 대부분 사람에게 건강에 좋고 영양가 있는 과일입니다. 다만, 특정 민감성 또는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섭취는 설사나 배탈, 복통이 생길 수 있으니 적당한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배에는 과육과 껍질의 경계 부분에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배 껍질은 최대한 얇게 깎아서 먹거나 같이 드시는 것이 낫습니다.

가을 과일 6가지 종류와 효능 및 보관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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